본문 바로가기

잡글 Lv. 3

한국에서 비싸게 판다는 현대차 가격비교


얼마전 현대 제네시스가 출시되었을때 국내 판매가가 미국 판매 예정가격보다 최대 2000만원 이상 차이가 난다고 알려져 역수입까지 거론되며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사람들에겐 현대 자동차가 외국에는 싸게 팔면서 자국민에게는 바가지를 씌우려 하는 것처럼 보여져 더욱 감정을 상하게 했던 것 같습니다.

현대차가 품질 경쟁력이 좋아졌다고는 해도 미국 시장에서 일본의 토요타나 혼다에 비해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한국의 판매가와 비교했을때 과연 사람들의 감정을 상하게 할 만큼 그렇게 헐값에 팔고 있는가 하는 점은 풀리지 않는 의문이었습니다.

직접 가격을 비교해 보려는 생각은 오래전 부터 해 왔지만 미국 자동차 구입 가격이라는 것이 흥정하는 요령에 따라, 딜러에 따라, 구입 시기,메이커, 차종,옵션 등등 여러가지 요인들에 의해 고무줄처럼 늘었다 줄었다 하기 때문에 엄두를 못내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자동차 가격은 권장소비자 가격쯤 되는 MSRP(Manufacturer Suggested Retail Price)와 공장출고가격에 해당하는 Invoice 가격 사이의 어디쯤에서 결정되지만 때로는 Invoice 가격보다도 낮게 정해지기도 하고 시기에 따라 다른 리베이트 제도로 할인까지 해 주기 때문에 같은 차라해도 똑 같은 가격을 주고 사는 사람이 없을 정도 입니다.

하지만 지난주 휴스톤에서 발행된 한국신문에 실제 구매가로 볼 수 있는 가격으로  현대차 광고가 나온 것이 있어서 큰 맘 먹고 한국 판매 가격과 미국 가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민들이 발행하는 휴스톤 한국신문에 나온 현대차 광고


(딜러야 차를 팔 욕심에 현대 제네시스를 벤즈 600과 동급이라고 했지만 과연 그렇게 생각할 사람이 몇명이나 있을까 궁금하네요.)

막상 비교를 하려고 보니 한국에서 판매되는 차와 미국 판매차가 옵션뿐만이 아니라 엔진 배기량도 큰 차이를 보여서 1:1로 똑 같은 조건으로 비교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와 비슷한 엔진배기량을 갖는 기본형 모델을 우선적으로 선정해서 비교했습니다.

조사 결과 광고속의 모델들이 미국에서 기본형으로 팔리는 모델인데도 불구하고 비교되는 한국 모델들은 엔진 배기량이 적은 저출력의 낮은 사양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또 자잘한 옵션의 가짓수에선 한국차들이 앞설지 몰라도, 미국 차에는 기본으로 장착돼 있는  조수석 에어백이 고가 모델을 제외하곤 한국에선 꽤 큰 추가 비용을 들여야 하는 옵션이었습니다.

비교 대상인 위 광고속의 가격 또한 미국내의 수 없이 많은 현대차 딜러가 제시하는 가격들 중 하나에 불과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조사된 결과가 정확하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추세는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1


우선 베라크루즈 경우는 같은 배기량의 한국 모델은 4륜구동이고, 같은 2륜 구동 기본형은 3000cc 배기량의 디젤엔진이라, 3800cc 휘발유 엔진을 장작한 미국 모델과 다릅니다. 그런 차이를 염두에 두고 보면 기본형의 경우는 460만원, 4륜 구동인 고급 모델의  약 1400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엔진 종류,배기량, 2륜,4륜 구동의 사양 차이가 있어서 1:1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미국에서 2WD와 4WD가 100만원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고려하면 한국 시판차가 4WD라고 1400만원이나 차이가 나는 것은 아무리 다른 옵션의 차이가 있다해도 너무 큰 것 같습니다. 또 한국의 기본형이 디젤 엔진이라는 이유로 배기량도 적은데 620만원이나 비싼 것 또한  한국 판매 모델의 가격이 높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산타페도 한국 모델이 배기량이 작은 디젤엔진이고 가격은 700만원 정도 비쌉니다.

미국에서 아제라고 불리는 그랜저는 광고에 나온 가격이 출시된지 1년이 지난 2007년 모델이라 밀어내기로 싸게 파는 것 같아 2008년 모델의 Invoice 가격과 비교했습니다. 그동안 주변에서 현대차는 MSRP보다 Invoice가격에 가깝거나 더 낮은 가격에 사는 경우를 많이 봐 와서 부득이 Invoice 가격과 비교 해도 별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비교 결과는 같은 배기량의 한국 판매 모델이 1100만원 정도 더 비싼 것으로 나왔습니다.

소나타도 역시 같은 배기량의 한국 판매 모델이 1000만원이 더 비싸게 판매되고 있고 엘란트라라 불리는 아반떼는 한국 모델이 배기량도 작으면서 340만원 정도 비싸게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투싼,베르나(엑센트),투스카니(티뷰론),그랜드 카니발스타렉스(앙뚜라지)은 한국 가격과 미국 판매 가격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한국에서 더 싸게 팔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베르나의 경우는 한국과 미국의 차이가 30만원 밖에 되지 않아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그랜드 카니발과 같은 미니밴은 안락한 승차감과 넓은 실내공간을 갖춰 패밀리카로 주부들 사이에 인기가 높지만 한국에서는 화물차나 영업용 차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오히려 한국내 판매 가격이 더 낮게 책정되지 않았나 여겨 집니다. 물론 한국 모델이 저출력의 작은 배기량의 엔진을 얹은 저사양이고 미국 앙뚜라지처럼 7-8인승의 편안한 실내 구성을 갖지 못했다는 것도 크게 작용 했겠죠.

정리하자면 현대 자동차가 미국내에서 판매하는 자동차 9종류 중에 5종류(베라크루즈,산타페,그랜저,소나타,아반떼)는 한국의 가격이 미국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고 1종류(베르나)는 거의 비슷하고, 3종류(투싼,투스카니,그랜드 카니발스타렉스)는 미국보다 조금 싸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과를 보면 분명 한국에서 미국 가격보다 싸게 파는 차종이 있기 때문에 현대 자동차가 미국에서는 싸게 팔고 한국에서는 바가지를 씌운다는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도 어렵고, 동시에 베라크루즈,산타페,그랜저,소나타, 아반떼를 보면 한국에서 파는 현대차가 미국에 비해 비싸다는 이야기도 틀린 이야기는 아닐 것 같습니다.

황희 정승도 아니면서 이것도 옳고 저것도 옳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거북하긴 하지만 차종에 따라 한국과 미국의 가격이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글 머리에 처음 언급했던 제네시스 가격이 논란이 되었을때 현대 자동차측은 한국과 미국의 가격차이의 주된 원인이 옵션과 완성차에 부과되는 세금때문이라고 해명 했지만 현대 자동차가 작년 2007년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51.3%라는 독점적 점유율을 기록했다는 것이 세금이나 옵션차이보다 더 설득력 있는, 가장 중요한 높은 가격 책정의 이유가 된다고 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잘 팔리는 제품은 가격을 올려서 최대 이윤을 추구하고, 인기가 덜한 제품은 가격을 낮추어서 판매를 촉진 시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현대자동차가 독점적 위치에 있는 한국 시장에서 그랜저,소나타, 산타페,아반떼,베라크루즈와 같은 인기 차종의 가격을 높게 책정하고, 경쟁이 심하고 시장 점유율이 낮은 미국에서는 낮게 책정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한국에서 잘 팔리는 자동차 모델의 가격은 당연히 한국이 비쌀 수 밖에 없고 미국에서 인기가 덜한 모델은 가격이 비슷하거나 싸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비싸게 판다는 현대차, 알고보니...비싼건 비싸더라...




덧글:

원래는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 자동차의 위상까지 다루어 보려고 했지만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 다음 포스트로 넘깁니다.

덧글2:

많은 분들이 한국 판매되는 자동차에 부가된 세금이 높아 자동차 가격이 높은 것처럼(?)보이는 착시 현상이 있다고 말씀해 주시는데 물론 맞는 말씀이지만 이 시각은 자동차를 파는 사람의 입장이지 사는 소비자의 입장은 아닙니다. 이 글은 자동차의 원가를 비교해 보려고 한 것이 아니라 실제 소비자가 구입할때 지불하는 가격을 대강이나마 비교해 보려고 했기 때문에 세금이 포함되서 비싼 것이라도 소비자 입장에서 이유를 막론하고 비싼 것으로 보았습니다.

덧글 3:

현대차의 가격 결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될 것 같아 미국 시장에서의 점유율에 대한 포스트에 쓰려고 조사해 두었던 2007년 자료를 몇 개 추가합니다. 자세한 분석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뤄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년 미국에서 판매된 현대차 모델별 비율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1-2007년 현대차 모델별 미국 판매실적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년 미국 자동차 시장 메이커별 시장 점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