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글 Lv. 3

에어울프(Airwolf)를 기억하세요?


80년대에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들이라면 매주 방영시간을 기다려 보았던 맥가이버,전격 Z 작전,A 특공대와 함께 에어울프(Airwolf)를 기억하실 겁니다.
초음속으로 나는 멋진 모습의 헬리콥터가 화려한 공중전 끝에 악당들을 무찌르면, 박수치며 환호하던 기억은 "따다다다~ 뚜두두두~"로 시작되는 배경음악과 함께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생생하기만 합니다.



터보 제트엔진에서 불을 뿜으며 마하 2의 초음속으로, 제트 전투기를 추월하던 이 드라마 탓에 헬리콥터의 비행 원리상 초음속 비행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기 전까지는, 강력한 추진력을 내는 제트엔진만 장착하면 헬기도 초음속 비행을 할 수 있다는 잘못된사실을 믿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어린 시절의 추억이 깃든 에어울프를 오늘 이베이(Ebay)에서 발견하게 된 것은 전혀 뜻밖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cgi.ebay.com/ws/eBayISAPI.dll?ViewItem&item=330234658865


오늘 현재(5월 16일 오후 5시 45분:한국시간) $38,900 (약 3천 8백만원)에 경매가 진행중인 에어울프는 사실은 드라마 촬영에 사용했던 진짜가 아니라 2006년 문을 연 미국 테네시의 핼슨스 헬리콥터 박물관에(Halson's Helicopter Museum of Pigeon Forge, Tennessee) 전시되었던 실물크기의 모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작에 사용된 퇴역한 Bell 222A 헬리콥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퇴역한 Bell 222a로 제작한 에어울프

출처: http://projects.airwolf.tv/ssmockup/preview.html

2006년 8월 박물관에 전시하기 위해, 에어울프의 실제 모델인 Bell 222A를 드라마 제작에 사용된 설계도를 바탕으로 4개월에 걸쳐 개조해서 제작한 이 에어울프는, 박물관이 수지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전시 1년만에 문을 닫는 바람에 새 주인을 찾아 e-bay에 매물로 나오게 된 기구한 운명이 되었습니다.

이베이에 나온 이 에어울프가 실제 비행할 수 있으면 더욱 좋겠지만 아쉽게도 이 모형에는 엔진이 장착되어 있지 않아 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퇴역한 실물 헬기를 개조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엔진을 새로 장착하고 각종 장치를 새로 손 본다면 드라마에서 보았던 에어울프처럼 다시 멋지게 날아오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드라마 촬영에 사용되었던 실제 에어울프는 어떻게 된 것일까요?
드라마에서 실제 비행을 했던 에어울프는 1987년 드라마가 끝난 후 장착되었던 무기와 장비들을 떼어낸 후 독일로 팔려가 재 도색된 후 응급환자를 실어 나르는 구급 헬기로 쓰이게 됩니다. 드라마에선 세계를 위협하는 악당들에게서 평화를 지키기 위해 싸우던 에어울프가, 실제 현실에선 응급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숭고한 일을 맡게 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airwolf.tv-series.com/default.asp?ModuleID=2&PageID=12&ArticleID=50000


하지만 5년뒤인 1992년 6월 9일, 구급헬기로 변신한 에어울프는 응급환자 수송 임무를 마치고 베를린으로 돌아오는 도중, 30m 전방도 보이지 않는 짙은 안개를 동반한 천둥번개를 만나 결국 인근 야산에 추락해 승무원 3명과 함께 유명을 달리하고 맙니다.

드라마 속에서는 좁은 사막의 협곡을 요리조리 누비고 다니는 곡예 비행을 선보이며, 백전불패의 경이로운 전적을 자랑하던 에어울프도 현실 세계의 안개 앞에서는 어쩔 수가 없었나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 신문에 보도된 에어울프 구급헬기 잔해

출처: http://i238.photobucket.com/albums/ff8/AirwolfFanGermany/Absturz-1992002.jpg


그동안 새로운 시리즈가 나온다, 아니다로 설왕설레가 많았지만 아직까지 영화나 드라마 제작에 대한 확실한 소식은 없는 것 같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방송됐던 인기 드라마 전격 Z 작전이(Knight Rider) 새로운 키트(Kitt)와 함께 시험방송을 한 마당에 에어울프도 새로운 시리즈를 제작하면 좋겠습니다.

"따다다다~ 뚜두두두~ 뚯두두~"하는 배경음악과 함께 등장하는, 에어울프의 향수에 젖어 보시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에서 무료로 74개의 에피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자막은 없지만 어릴적 에어울프에 열광하며 봤던 분이라면 20년도 더 된 성우의 목소리가 새록새록 떠 오를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어울프 각 에피소드 보기: http://series.airwolf.tv/episodes/


덧붙임:

1. noongom님께서 위에 링크된 지난 에피소드 보기가 미국 밖에서는 재생이 되지 않는다고 알려 주셨습니다. 아마도 저작권 문제로 미국내에서만 볼 수 있도록 제한해 놓은 것 같습니다.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2. 이베이에 나왔던 에어울프 모형은 44건의 치열한(?) 경쟁 끝에 결국 $60,000 (약 6천만원)에 낙찰 되었습니다. 어디에 쓰려고 실제 비행하지 못하는 이런 모형을, 거금을 들여 구입했는지는 몰라도 다시 새주인을 찾을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에어울프를 경매에 내 놓았던 판매자는 경매가 끝난 후 에어울프의 배에(?) 부착되어 있던 로켓 발사대를 다시 경매에 내 놓았습니다. 에어울프와 패키지로 함께 내 놓아도 되겠지만 보통 이베이에서는 패키지를 따로 분리해서 판매하는 것이 전체 판매가격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가 따로 내 놓은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cgi.ebay.com/ws/eBayISAPI.dll?ViewItem&item=330236623815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텍사스에서 바라보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