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등등

적반하장 세계 챔피언!! 스페인의 델가도씨


적반하장(賊反荷杖)'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한자 그대로의 뜻은 도둑이 매를 든다는 말로, 우리 생활 주변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것처럼 잘못을 저지른 사람이 도리어 큰 소리를 치면서 남을 나무랜다는 의미입니다. 비슷한 속담으로는 ‘방귀 뀐 놈이 성낸다','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나무란다', '제 똥 구린 줄 모른다','뭐 낀 놈이 성낸다' 등등 주로 변(便)에 빗대어 그 개념없음과 치졸함을 꾸짖고 있습니다.

또 파렴치(破廉恥)라는 말은 잘못을 범하고도 도무지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는 마음을 일컬으며 몰염치(沒廉恥)한 사람,후안무치(厚顔無恥)한 사람을 비유할때 흔히 쓰이는 말입니다.

오늘 이 두가지 사자성어에 완벽하게 부합되는 사람을 소개할까 합니다.
2004년 스페인에서 자전거를 타고 가던 17살 소년(Enaitz Iriondo Trinidad)를 자신의  승용차로 치어 숨지게 한 토마스 델가도(Tomas Delgado)란 사람이 지난 수요일(1월 23일) 죽은 소년의 부모를 상대로 그 사고로 부서진 자신의 자동차 수리비와 수리 기간중 이용한 렌트카 비용 $29,400(2천9백만원)을 청구하는 소송을 냈다가 오늘(1월 30일) 취하한 일이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죽은 아들의 사진을 들고 울먹이는 어머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적반하장 세계 챔피언Tomas Delgado


사고는 2004년 8월 가족이 휴가를 즐기는 동네 캠핑장으로 자전거를 타고 가던 17세 이로온도란 소년을 과속으로 달리던 델가도씨의 Audi A-8 승용차가 뒤에서 덮치면서 발생했습니다. 소년은 차에 부딪힌후 106m를 차에 끌려가서 사망했는데 사고 당시 델가도씨가 90km/h 제한 속도 도로에서 113km/h로 달렸다고 경찰 보고서에는 기록되 있지만, 피해 소년의 가족이 고용한 전문가는 델가도씨가 적어도173km/h이상으로 달렸을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사고후 가해자인 델가도씨에 대해 법원은 법규를 위반한 사실이 없다고 했고 피해 소년의 부모들 또한 형사 소송을 제기 하지 않아 보험회사에서 $48,500(약 4천8백만원)의 보상금을 피해 소년의 부모에게 지급해 주는 걸로 사건이 마무리 되는 것 같았지만 델가도씨는 4년이 지난 주 소년의 부모에게 그때 지출한 자동차 수리비와 렌트카 비용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던 것입니다.

델가도씨는 자신도 그 사고의 피해자라 주장하며 문제점들을 바로 잡기 위해 소송을 제기한다고 소송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 사이트(EL Pais.com)에 델가도씨의 원본 인터뷰 동영상이 있지만 스패인어라 이해가 불가능하고 Youtube의 동영상 역시 스패인어로 되어 있어 정확히는 알 수가 없습니다. 스패인어가 가능하신분이 계시면 댓글에 내용을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처구니 없는 이 뉴스가 알려진 후 세계 네티즌들의 반응은 아주 뜨겁습니다. 흥분한 네티즌들 중에는 자기 눈앞에 있으면 총으로 쏴 버리겠다는 아주 과격한 사람부터 , 담당 변호사를 감옥에 집어 넣어야 한다는 사람, 최악의 AADS (Asshole Audi Driver Syndrome)라며 Audi까지 걸고 넘어지는 사람들까지 반응이 다양하지만 역겨울 정도로 몰상식한 사람이라는 데에는 목소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jalopnik.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4년 사고로 사망한 이로온도의 자전거



비록 소송을 취하하긴 했지만 자식을 잃은 부모의 슬픔보다 자신의 자동차 수리비 2천만원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델가도씨의 모습을 보면서 개인 이기주의의 극단적인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해도 자신으로 인해 생명을 잃은 소년에 대한 죄책감과 그 남은 가족이 평생 짊어지고 가야 할 슬픔은 무엇으로도 대신 할 수 없을 것 같지만 이 사람에게는 2천만원의 가치도 안되는 그리 중요한 일이 아닌가 봅니다.
내 주변, 우리나라의 일이 아니라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에 델가도씨와 같이 남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사람이 함께 살고 있고, 앞으로 그런 사람들은 얼마든지 더 나타날 수 있을 거라는 사실이 참으로 우울합니다.



자료 참고
1. ABC News: http://abcnews.go.com/TheLaw/wireStory?id=4191775
2. http://abcnews.go.com/TheLaw/comments?type=story&id=4191775
2. 인터뷰 비디오 
3. http://www.imperfectparent.com/topics/tag/tomas-delga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