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글 Lv. 3

탭브라우징과 불청객 배경음악

메타사이트나 신문을 볼때 사람들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링크를 열겠지만 내 경우에는 리스트 된 제목을 보고 흥미있는 기사를 모두 열어 두고 하나씩 읽으면서 창을 닫아 나가는 방법을 쓴다. 그러기 위해서는 탭브라우징을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수적인데 예전 IE7이 나오기 전에는 탭브라우징을 지원하는 Maxthon을 사용했다. 그러다가 IE7이 탭브라우징을 지원하면서 IE로 갈아 탔는데 이것이 아주 물건이라 탭을 20개쯤 열고 나면 컴퓨터가 버벅대기 시작해서 기사를 제대로 스크롤할 수도 없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FireFox 2.0. version 1.0일때는 창을 많이 열면 가끔 프로그램이 죽기도 해서 별로 호감이 안 갔는데 2.0으로 버전업 되고서는 아주 만족이다. IE7에 비해 리소스도 덜 차지하는 것 같고 IE에 최적화된(??) 일부 한국 사이트들을 IE Tab Extension으로 아무 문제 없이 열 수도 있고.
읽고 싶은 기사를 모두 한꺼번에 열어놓고 하나씩 읽으며 창을 닫는 방법은 나름대로 장점이 있다. 우선 다른 기사를 읽다가 뒤로 되돌리면 가끔은 읽으려고 했던 기사를 잊고 지나치는 일이 생기는데 처음에 한꺼번에 열어두면 이를 막을 수 있고 기사를 한꺼번에 열어 두니까 기사가 로딩되는 시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어서 좋다. 물론 초스피드 광랜(?)을 자랑하는 한국이라면 기사 로딩되는 시간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터넷 환경이 열악한 이곳에서는 '페이지 뒤로 이동'을 누르고 기다리고 다시 링크를 클릭하고 페이지가 열리기를 기다리는 지루한 반복은 인터넷 서핑을 유쾌하게 만들지 못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편리한 탭브라우징을 이용한 이 웹서핑을 저해하는 커다란 장애물이 하나 있으니 그건 다름 아닌 일부 블로그에서 자동으로 플레이되는 배경음악이다. 사실 페이지를 하나씩 열고 내용을 읽는 경우에는 별 문제가 안 되겠지만 나처럼 20개 이상의 탭을 띄워 놓는 경우 동시에 흘러나오는 3-4곡의 음악이 만드는 불협화음은 블로그 주인이 배경음악을 걸어두면서 상상했을 의도와는 완전 반대의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더구나 스피커 볼륨이라도 높여져 있었다면 이건 완전 혼비백산이다. 배경음악으로 깔린 댄스 가요와 바이올린 독주가 하드코어 메탈을 능가하는 엄청난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경험은 티스토리에서 배경음악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더 자주 겪게 되는 일상사가 되어 버렸다.
일단 음악이 흘러 나오기 시작하면 비상사태에 돌입해 20개가 넘는 창들을 열었던 역순으로 뒤지며 Stop 버튼을 찾아 보지만 stop 버튼이 없는 블로그가 대부분이고 있다해도 그 위치도 다 제 각각이라 음악이 나오는 탭을 골라서 닫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만약 동영상이라도 보려고 하는 경우에는 스피커를 끄지도 못하고 눈물을 머금고 열려 있던 다른 모든 탭들을 닫는데 이럴땐 배경음악도 없으면서 공연히 배경음악 깔린 블로그와 한 페이지에 리스트 되었다는 이유로 읽혀지기도 전에 닫혀 버리고 마는 블로그들에 미안하기까지 하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의 느낌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자 하는 의도에는 분명 감사하지만 페이지를 열자마자 그 음악을 들을 마음의 준비가 안 된 사람에게까지 무조건 강요(?)하는 건 별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된다. 더구나 개별적으로는 듣기 좋은 노래 3-4곡이 동시에 만들어 내는 리믹스는 열심히 정성들여 올린 포스팅을 읽기도 전에 닫아 버리게 만드는 역효과까지 있다.
특이한 방법으로 웹서핑을 하는 내 습관탓에 발생하는 문제를 섣부르게 일반화 시키는 것인지 몰라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자동으로 페이지를 열자마자 흘러나오는 배경음악은 좀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 꼭 배경음악을 넣고 싶으면 최소한 눈에 잘 보이는 위치에 플레이 콘트롤를 달아 두던가.


Update)
댓글을 달아주신 종스비님께서 "Stop Autoplay"라는 파이어폭스용 애드온이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꼭 필요했던 기능이라 당장 달아 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종스비님께 감사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링크된 주소에서 애드온을 다운받아 설치 하고 난 후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설정을 하면 배경음악이나 동영상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페이지를 열때 1)자동실행만 끄고 열리던지 2) 아예 내장된 음악과 동영상을 차단하고 불러오거나 3)배경음악을 정지시킬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콘트롤을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이려고 동영상과 음악 모두 차단하고 열리도록 설정했습니다.
파이어 폭스를 쓰면서 자동 플레이되는 배경음악이 싫으신 분들은 사용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