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문화

미국에서 대박을 꿈꾸는 디워(D-War) DVD


지난 주 8일(화) 미국에서 디워(D-War) DVD가 발매된지 딱 1주일이 지났습니다. 이제는 대중의 기억에서 잊혀져 버렸는지, 지난 9월 미국내 극장 개봉때와는 달리 별 관심을 불러 일으키지는 못했지만 그동안 심형래 감독이 미국내 2차 부가시장에서의 수익에 대해 자신감을 보였기 때문에 정말 장담한 만큼의 수익이 날지 궁금합니다.

원래 화제가 되는 이야기는 뒷북으로 일관하는 이 블로그에 특성에 맞게 이제는 거의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져간 디워의, 1주일차 미국내 DVD 판매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월마트에 진열된 디워 DVD


한국에서 개봉 당시 작품성에 대한 뜨거운 논란이 있었고 지난 9월 미국 전역에서 디워가 개봉 되었을때 2277개의 개봉관을 확보했다고 해서 기대를 모았던 디워는 약 1천100만달러(110억원)라는, 그 동안 미국에서 상영된 모든 한국 영화의 수익을 합한 것보다 약 3백4십만달러(34억원)나 많은 사상 최고의 극장 수입을 올리면서 선전했지만 미국내에서도 작품성에 대해서는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참고 2007/09/25 - 잊혀져가는 디워에 대한 뒷북 리뷰 )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www.boxofficemojo.com/movies/?id=dragonwars.htm


순제작비 3천만달러(300억원)이 넘는 막대한 돈을 투자한 디워는 국내에서 극장매출로 550억원,미국에서 110억 합계 660억원을 벌어 들였지만 한국과 미국의 마케팅 비용, 배급사와 극장측과 수익 배분을 모두 고려하면 순제작비에 한참 못 미치는 수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투자 금액이 너무 커 드문 좋은 성적을 기록했으면서도 수익을 내기가 벅찼던 것입니다. 심형래 감독도 이 점을 의식해서 인지 여러 차례 언론에 미국내 상영이 DVD등 2차 판권 시장을 위한 마케팅 효과를 가져와서 실제 수익은 DVD와 케이블 TV등에서 거두어 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왔습니다.

2007년 9월 5일: 미국내 상영이 시작되기 직전
심형래 감독은 “영화 편집부터 러닝타임까지 모두 좋은 조건으로 DVD를 판매하기 위해 맞췄다. 소니는 국내흥행성적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오직 수익성을 보고 DVD 배급대행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또 ‘디워’는 미국 전역 1500개 스크린에서 개봉되는 만큼 마케팅 효과가 커 소니와 심형래 감독은 높은 DVD판매 매출을 기대하고 있고 최소 ‘디워’ 제작에 투입된 총 700억원 이상을 미국 극장수입과 DVD판매로 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From: http://www.mydaily.co.kr/news/read.html?newsid=200709051103321123

2007년 10월 18일: 미국내 상영이 끝난 후
심형래 감독 역시 “미국 내 흥행에 흥행성적에 만족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2차 판권이다. 진짜 수익은 DVD와 유료 TV 등에서 발생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From:

2008년 1월 8일 : 미국내 DVD 출시 전
미국은 2차 판권 시장이 극장 수익보다 2배 규모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 월마트 등 대형 마트에서의 셀스루 타이틀 판매와 각종 케이블 TV 방송 판권, 기내 판권 등을 합쳐 500억원 이상의 수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From: http://www.e-today.co.kr/news/detail.html?ca_id=&idxno=151857

인터뷰한 언론매체와 시기에 따라 그 예상 금액이 다르기는 하지만 500억에서 700억원까지의 2차 부가시장 수익을 예상한 심형래 감독의 기대를 현실화 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영화의 완성도에 대한 미국인들의 평가일 것입니다.

012

미국 영화 사이트인 IMDB에 올라와 있는 디위에 대한 평가 점수를 보면 현재 10점 만점에 3.9점으로 거의 최악의 수준의 영화나 받을 만한 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미국에서 영화가 개봉 되고 나서 직후 평점은 6.1점으로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영화가 개봉된지 보름쯤이 지난 10월 초에는 평점 4.4로 떨어졌다가 지난 주 DVD가 상영되고 나서는 평점이 3.9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6.1 ->4.4 -> 3.9)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위의 집계에 참여한 이용자수가 두배씩(1545 -> 3032 -> 6205) 증가하면서 최하위 점수인 1점을 준 투표자수는(258 -> 793 -> 1583) 2배에서 3배 사이의 비율로 증가하지만 최고 점수인 10점 만점을 준 사용자는(996 -> 1244 -> 1457) 겨우 1.2배 가량 늘어나는데 그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9월과 올 1월 사이에 영화가 무삭제판으로 편집을 달리해 새로 개봉한 것도 아니고, 영화를 보는 관람객들의 성향이 변한 것도 아니라면 이런 결과는 통계적으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내외부적 변화요인이 없는 상황이라면 모집단의 수가 두배가 될 때 득표도 두배 가까이 나와서 전체 비율이 비슷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가설은 10점 만점을 준 투표자 수가 조작되었다는 것입니다. 한국의 열성 디워팬들이 영화가 한참 논란의 중심에 있던 지난 9월-10월 미국 사이트인 IMDB에 10점 만점의 몰표를 주고 그후 영화의 상영이 끝나면서 관심이 식어 잊어 버렸다면 충분히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것이 사실이라면 현재 디워가 기록하고 있는 3.9점의 평점 또한 위태로와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년 1월 12일 IMDB 통계 From: http://www.imdb.com/title/tt0372873/ratings


 평가에 참여한  이용자들을 성별과 연령대로 나누어 살펴보면 우선 남성보다는 여성이 조금 놓은 평점을 주었다는 의외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용이 나오고 괴수가 등장하는 영화라 남성취향의 영화일 거라 단정했는데 그게 아니었나 봅니다. 그리고 연령대를 고려하면, 역시 짐작했던 것과는 달리 45세 이상의 중년 여성들이 평가가 5.4점으로 가장 평이 좋습니다. 아마도 이국적인 소재에 가미된 사랑 이야기가 나이 지긋한 미국 아줌마들에게서 좋은 평가를 이끌어 낸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낮은 평점을 준 이용자 그룹은 18세에서 29세 사이의 남성들로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영화의 눈 높이가 이 연령대의 남성들에겐 맞지 않았나 봅니다.

01

또한 실제로 DVD가 출시되고 난 후 아마존닷컴에 올라온 사용자 평가도 별 두개에 그치고 있고  리뷰 또한 별로 호의적이지 못합니다. 그래서인지 그림에 보이는 지난 주말(1월 12일)의 124위를 기록한 DVD 판매 순위 또한 현재는(1월 15일) 212위로 내려 앉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리뷰들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IGN Entertainment라는 DVD, 게임 전문 리뷰사이트에 올라온 디워에 대한 평가는 아주 긍정적입니다. 영화 자체의 작품성에 대해서는 추천할 만한 뭔가 한가지가 빠진 영화라는 알송달송한 평가와 함께 작품성에 9점,DVD 화질에 9점, DVD음질에 9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주었고 단지 부가 수록물이 빈약하다며 5점을 줘서 전반적으로는 10점 만점에 8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dvd.ign.com/articles/844/844205p2.html


물론 이 리뷰에 대한 코멘트에는 이 리뷰에 동의 할 수 없다는 비난 댓글이 주를 이루고 있고 심지어는 파워레인저만도 못한 영화라는 혹평까지 있지만 한편으로는 파워레인저를 보고 자라난 세대에게는 충분히 어필할 수도 있을 거라는 꽤 그럴 듯한 분석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 영화는 편집시부터 2차 부가 시장을 염두에 두고 섹스 장면이나 피가 튀는 잔인한 장면을 배제해서(그럼에도 PG-13(13세 이하 부모의 지도요망) 등급을 받았습니다.) 공룡이나 용이 등장하는 영화를 좋아하는 어린이나 청소년층을 타겟으로 제작 되었다고 합니다.

01

그래서인지 월마트에서 판매하는 2종류의 디워 DVD중 $19.99(약 2만원)하는 DVD에는 $17.99(약 만8천원)하는 DVD에는 들어 있지 않은 디워 펜던트가 들어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조악한 품질의 펜던트이지만 영화를 보고 심취한(?) 아이들에게는 신비한 용의 전설이 담겨있는 신물(?)로 여겨 질지도 모를 일입니다. 여기에서 어린이들을 공략하려는 DVD 발매사인 소니픽쳐스의 의지를 짐작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억지스런 궤변은 아닐 것 같습니다.

앞으로 디워가 DVD를 포함한 2차 부가 시장에서 얼마를 벌어 들일 수 있을지는 지금으로서는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운 일이지만 지난 1주일동안 디워 DVD 대여 기록을 살펴 보면 지금까지의 실적은 대강은 가닥 잡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www.imdb.com/boxoffice/rentals


오늘 발표된 지난 주말까지의 비디오 대여 실적을 보면 디워는 전체 DVD중 11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1월 8일 발매되서 발매된지 5일 밖에 되지 않은 신작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신작중에서는 3위의 대여 실적을 올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대여 수입을 보면 $535만달러(약 53억5천만원)로 지난 가을 미국내 개봉 당시에 올린 극장 수입 $1천100만달러(110억원)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을 5일동안 DVD 대여로만 올렸습니다. 이 금액은 DVD 판매액은 포함되지 않은 DVD 대여 수입이기 때문에 DVD 판매액까지 고려한다면 어쩌면 극장 개봉 수입보다 더 많은 수입을 올렸을 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DVD 대여가 이렇게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을 한국 영화 시장 구조에 비추어 보면 설명하기 어려운 일이지만 한국과 다른 미국 영화 시장의 수익구조를 이해한다면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수익구조
극장수익 DVD 판매
방송판권 해외수출
한국 78.55% 4.14% 4.3% 12.30%
미국 15.2% 38.2% 21.6% 25%
From: 영화진흥위원회(자료마다 수치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략 이 정도 비율입니다.)

한국 영화 시장은 극장 수익과 그외 부가 수입의 비율이 80:20의 비율이지만 미국은 15:85로, 거의 한국 시장과 정반대의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이 비율이 심형래 감독이 미국의 2차 부가 시장에서 500억에서 700억원의 수입을 자신하는 근거입니다. 이 숫자대로 해석하면 극장에서 100억의 수입을 올렸으므로 2차 부가시장 전체에서는 560억원의 수입을 올릴 수 있고 DVD에서만 극장 수익의 2.5배(15%:38%)인 250억원을 얻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또한 극장에서는 디워에 비해 5배나 많은 수입을 올린, 함께 출시된 3:10 To Yuma가  디워에 비해 단지 2배인 $1000만달러(100억)의 대여 수입만을 올린 것을 생각하면 디워가 사람들의 혹평에도 불구하고 대여 시장에서 상당히 좋은 성적를 올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boxofficemojo.com/movies/?id=310toyuma.htm


하지만 앞으로 계속 디워의 DVD 대여 수입이 지난 주와 같이 좋을 것이라고 낙관하기에는 부정적인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앞에서 살펴본 대로 디워에 대한 평가가 영화를 본 사람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더 나빠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영화를 본 사람들이 주변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입소문(?)을 내서 미래의 잠재적 구매, 대여자들을 단념 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아마존의 DVD 판매가 사흘만에 124위(1월 12일)에서 212위(1월 15일)로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앞의 영화에 대한 나쁜 평가와 맞물려서 초반 소니픽쳐스의 적극적인 마케팅이 힘을 잃어 가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실제로 DVD를 대여하는 대여점의 디워에 대한 평가입니다. 비디오 대여점은 디워 DVD를 찾는 손님들과의 피드백에 따라 대여를 위한 디워 DVD의 물량과 진열을 바꾸기 때문에 이 점 역시 앞의 두가지 요인들에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열장을 가득 채운 3:10 To Yuma DVD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개 되지 않는 디워 DVD


실제로 지난 주말 동네 비디오 대여점에 진열된 3:10 To Yuma와 디워 DVD를 비교해 보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쪽 벽면 진열장을 가득 채운 3:10 To Yuma와 대비되는, 다른 영화들 틈새에 끼워 진열된 디워는 두 DVD 타이틀에 대한 비디오 대여점의 기대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화요일인 오늘 진열된 디워 DVD는 더 줄어서 단 한 줄만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이렇게 진열된 DVD가 줄어들면 아무래도 고객의 눈에 덜 띄게 되고 자연히 대여도 줄어들 것이 뻔한 일입니다.

최종 결과는 한참의 시간이 더 흘러야 알 수 있겠지만 위에서 살펴본 이유로 현재까지는 선전하고 있지만 최종적인 디워의 DVD 수익은 극장 수익의 2.5배(15%:38%)인 250억원을 달성하기는 뒷힘이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룰론 부정적인 예측은 DVD 타이틀에 의한 수익은 영화의 완성도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는 가정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디워라는 영화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대부분의 디워에 대한 일관된 평들은, 영화의 시각적 볼거리, CG는 나름대로 훌륭하지만 영화를 이끌어가는 내용 전개가 너무 허술하다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영화의 완성도를 이야기 하는 기준이 볼거리냐  내용이냐를 따지는 지난 여름의 지루한 소모적 논쟁은 접어 두고 볼거리와 내용이 함께 훌륭한 영화가 많은 사람들의 높은 호응을 얻는다는 기본 명제를 인정하다면 디워는 볼거리와 내용이 모두 탄탄했던 터미네이터보다는 CG만이 돋보이던 고질라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괴수가 등장해서가 아니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런 부정적인 요인들 이외에 고정적인 골수팬들을 확보하고 있는 괴수 영화라는 장르가 가진 특수성과, 좋지 않은 입소문으로 인해 직접 극장으로 유도하지는 못했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DVD를 통해 영화를 볼 잠재적 관객 자원(?)은 아직 많이 남아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면 예상을 뒤엎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심형래 감독은 루마니아에서 물을 배경으로 한 동양과 유럽의 전설을 접목한 디워 2를 제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는데 이번 디워의 2% 아쉬운 극장 흥행 결과를 거울 삼아 디워2에서는 영화의 연출과 시나리오는 재능있는 감독과 전문 작가에게 맡겨 이야기와 구성을 보완하고 자신은 CG 작업과 제작에만 참여해서 영화의 완성도를 높여 고질라 보다는 터미네이터에 가까운 영화를 만들어 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포스트

2007/09/25 - 잊혀져가는 디워에 대한 뒷북 리뷰


1월 24일 추가

정확한 DVD 수입을 알기 위해는 DVD 대여 자료와 함께 DVD 판매 자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구아트측에 문의했지만 판매 수입에 관련된 자료라 공개 할 수가 없는지 답변이 없습니다.
다만 인터넷 상에서 구할 수 있는 디워 DVD 판매 자료에는 첫주 디워의 DVD 판매는 3위로 1위를 차지한 3:10 To Yuma에 대해 1/5이 조금 못미치는 판매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 자료로는 정확한 판매액은 알 수 없지만 DVD 판매에서도 좋은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디워의 DVD의 판매는 3:10 To Yuma의 1/5 수준이지만 대여 수입은 1/2정도가 되는 것에서 디워 DVD는 판매보다는 대여가 더 많이 이루어 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디워가 DVD에서 벌어 들이는 수입은 대여 부분이 판매 부분보다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워 DVD 발매 1주 판매 실적 From: http://www.videobusiness.com/index.asp?layout=marketData&content=topdvdsellers


디워의 DVD 출시 2주 대여 결과를 보면, 대여 순위는 출시 첫 주인 지난주 11위에서 14위로 약간 내려 앉았고 대여 수입은 첫주의 $535만달러(약 53억5천만원)에서 $442만달러(약 43억원)으로 $100만불(약 10억원)정도가 줄었습니다.

하지만 2주가 지난 현재까지의 DVD 대여 수입 합계는 극장 개봉 당시 벌어들인  $1100만달러(110억원)에 거의 육박하는 $977만 달러 (약 97억원)에 달하는 선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를 3주만 더 유지해 준다면 DVD 대여 수입 만으로도 1:2 비율인 미국의 극장:DVD시장 수입 비율을 넘어 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imdb.com/boxoffice/rentals





1/27일 덧붙임
DVD 발매 2주가 지나면서 판매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워 DVD 2주차 판매실적


발매 첫주는 상큼하게 판매 3위로 출발했지만 2주가 되면서 19위로 순위가 많이 밀렸습니다. 첫주에 10권에 들었던 영화들 중 2주차에도 10위 안에 머문 영화는 6편이었지만 디워는 10위안에 들지 못하고 순위가 떨어져 첫주 10위권에 들었던 영화 중에 가장 많이 순위가 떨어진 영화가 됐습니다. 3주차에는 20위권 밖으로 밀려날 것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DVD 시장에서 상당한 수입을 올렸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글

2008/02/04 - 극장보다 DVD로 돈 버는 디워(D-War)
2007/09/25 - 잊혀져가는 디워에 대한 뒷북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