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글 Lv. 1

영문전용 컴퓨터에서 간단하게 한글 입력


외국에 살다보니 한글을 써야하는데 영문 전용 컴퓨터라 한글입력을 할 수 없어 답답한 경우가 가끔씩 있습니다. 공공 도서관과 같이 설정 변경이 제한되어 있는 컴퓨터를 사용중에 대답없는 한영 전환키를 부질없이 누르며 느끼는 답답함은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하고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는" 그 마음과 사뭇 비슷할 것만 같습니다.

이럴 경우 운좋게 한글 IME 설치가 가능하거나 플래쉬 드라이브에 UnionWayNJ Star같은 IME 대용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한글을 입력할 수 있겠지만 그마저도 안되는 상황에서는 최후의 수단으로 인터넷 신문 사설을 펼쳐 놓고 필요한 글자를 한 자씩 모자이크하는 짜집기 신공을 펼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짜집기 신공은 무한한 인내심과 시간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정신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쳐 영문전용 컴퓨터에서 손쉽게 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nabi.kldp.net/about.html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이런 저의 답답함을 헤아려 보기라도 한 것처럼 미국 시카고대에서 박사 과정중에 계시는 채원석님이 web 상에서 손쉽게 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하고 계신 것을 발견하고 저는 유레카~를 외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채원석님이 구현하신 한글 입력 방법은 원래 Unix나 Linux의 X 윈도우에서 한글을 구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나비"라는 한글 입력 시스템을 자바 스크립트로 구현해 웹상에서 한글에 해당하는 영문 키를 입력하면 한글로 변환해 주는 방법입니다. 거기에 한글 키보드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나 마우스로만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도 쓸 수 있도록 제가 QWERTY 자판을 이용해 입력할 수 있도록 약간 수정을 했지만 기본 코드는 모두 채원석님의 소스를 그대로 사용했음을 밝혀둡니다.

이 한글 입력기는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키보드 그림의 키를 클릭하거나 그림 아래의 입력폼에 한글에 해당하는 영문 키를 입력하면 제일 아래의 변환창에 영문 키에 해당하는 한글이 변환되서 출력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로 키보드 입력을 할때 예를 들어 Q 키를 한번 클릭하면 "ㅂ"이 두번 클릭하면 "ㅃ"이 입력되도록 하였고 A-L,  그리고 M  키를 두번 클릭하면 숫자를 입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스패이스키로 공백을 입력하고 리턴키로 줄을 바꿀 수 있도록 했지만 백스패이스 키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긴 글을 마우스 만으로 입력하기에는 몇가지 부족한 점이 있긴 하지만 짧은 단어는 별 무리가 없을 것 습니다.

저처럼 간단한 영문 전용 컴퓨터에서 한글 입력이 필요하지만 적당한 방법을 찾지 못하신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채운석님이 공개하신 자바 스크립트와 HTML 소스, 그리고 키보드 그림을 압축해서 아래에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다 해서 100kb도 안되는 적은 용량이기 때문에 플래쉬 드라이브에 넣고 다니다 필요할 때 써도 좋고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라면 아래의 링크나 이 블로그 제일 위의 메뉴에 있는 "Korean Input"메뉴를 클릭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한글 입력이 되지 않는 영문 전용 컴퓨터에서 손쉽게 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해 주신 채운석님께 감사드리며 이제 학위가 얼마 남지 않으신 것 같은데 좋은 결과 거두시길 빕니다.

한글 입력 web 페이지
http://cfs.tistory.com/custom/blog/3/38695/skin/images/Kr_input.html

소스 다운 받기


추가)

이 글을 올리고 나서 얼마 안 있어 댓글로 bhn님께서 은글꼴을 만드셨던 alee 님이 공개하신 AIM (ALee's Input Method 또는 A Input Method) 한글 입력기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이 입력기 역시 위에 소개한 채원석님의 입력기처럼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해 영문 전용 컴퓨터에서 한글입력이 가능하도록 해 주지만 채원석님의 입력기는 영문 입력창과 출력창이 나뉘어져 있는 반면 alee 님의 AIM은 키 입력이 바로 한글로 출력되기 때문에 실제 한글 환경에서 입력하는 느낌을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http://aim.anj.kr


더구나 alee 님의 AIM은 북마크나 주소줄에 코드입력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다른 사이트에서도 한글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우스만으로 입력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먼저 소개한 채원석님의 입력기가 여전히 유용할 것 같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골라 쓰면 될 것 같습니다. 두 가지 입력기를 동시에 쓸 수 있도록 했습니다.


alee 님의 AIM 한글 입력기 바로가기
http://aim.anj.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