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글 Lv. 3

티스토리 골치 아픈 스팸 댓글 예방

드디어 유명 블로그도 아닌 변두리 3류 블로그인 이 블로그까지 성인 사이트 스팸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다. 지금은 www.koreaswapping.com만이 꾸준히 잊지 않고 댓글을 달아 주고 있지만 앞으로 몰려올 댓글 스팸의 시대가 도래할 것을 생각하면 어떤 식으로든 대비책을 세워야 할 것 같다. 이런 변방까지 친히 왕림해서 무플의 굴욕을 풀어 주니 그 노고에 감사드려야 할지 화를 내야 할지 심히 난감하다.아무튼 확실한 것은 무플의 썰렁함을 채워주는 스팸 댓글이라도 전혀 반갑지 아니하니 어떻게 해서든 막아보아야 겠다.

티스토리 공지 블로그에 뜬 "스팸댓글 이렇게 예방해 보세요"라는 포스팅에서는 다음 세가지 방법으로 스팸 댓글을 방지하는 요령을 소개하고 있다.

1. 스팸 방지 플러그인 활성화하세요!
2. 필터를 사용해보세요!
3. 플러그인으로 걸러지지 않는 스팸 댓글, 트랙백 신고해주세요!
하지만 스팸방지 플러그인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도 스팸 댓글은 달리고 있고, 신고하는 절차는 이미 스팸 댓글이 달린 후이기 때문에 여간 의지가 있지 아니하고선 지운후 다시 신고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댓글을 관리자의 승인후 노출 되도록 하면 스팸이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는 있지만 이것 역시 스팸이 달린 후 사후약방문이고, 왠지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 태우는 격의 검열을 하는 것 같아 쓰고 싶지 않은 방법이다.
그래도 비교적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필터링인데 이 역시 만사형통하게 해 주진 못하는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환경설정 -> 필터에 보면 IP 필터링,홈페이지 필터링,본문필터링,이름 필터링 이렇게 네가지 필터링을 제공하는데 스패머가 프록시를 통해 IP를 바꿔가며 들어온다면 IP 차단으로 막는다는 것은 가능할 것 같지 않고 실제 스팸들을 보면 IP를 바꿔가며 달리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스팸을 차단하는데는 거의 쓸모가 없을 것 같다.
홈페이지 필터와 이름 필터링 역시 무작위로 홈페이지와 작성자 이름을 만들어 사용하므로 스팸에는 속수 무책일 듯하고 남은 희망은 본문 필터링 하나 남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문 필터링을 사용하기 위해 스팸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스팸이 블로그의 처음 포스팅부터 순차적으로 달리는 것이 아니고 무작위로 달리는 걸로 봐선 사람이 직접 컴퓨터 앞에 앉아 블로그를 하나 열고 작정하고 스팸을 다는 형식이 아닌 댓글이나 트랙백에 있는 주소를 따라 다니며 로봇이 스팸을 달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똑같은 광고 사이트 주소도 중간 중간 다른 위치에 공백을 삽입하는 형식으로 나름대로 필터링에 대비하고 있는 걸로 봐서 역시 스패머도 연구를 하고 있다는 뜻.

그래서 금칙어를 선정하는데에 약간의 생각이 필요할 것 같아 다음은 나름대로 분석한 결과이다.(사실은 5분 생각한 내용이다)
1) 광고 사이트 주소로는 필터링이 힘들 것 같다.
2) 금칙어로 쓰기 위한 주제어를 자알~ 선정해야 한다.(무책임?!)
3) 스팸들에 반복해서 나타나는 단어를 선택하되 일반적으로 댓글에 쓰일 수 있는 단일 단어는 고마운 댓글까지 휴지통으로 보내 버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ex) 여성,만남)
4) 따라서 두 단어 이상의 복수 단어로 조합된 금칙어를 선정하되 공백 삽입에 의한 변형을 고려해야 한다. ( ex) 조건만남, 조건 만남, 조 건만남...)
5) 추후 출몰 가능한 단어의 조합까지 예상하여 금칙어로 선정하면 예방 효과까지, 금상첨화다. ( ex) 이건 각자의 상상력에 따라 다름)

이상의 원칙에 의해 선정된 금칙어를 공개하면 스패머들에게 노출될 것 같아 잠깐 망설였지만 어짜피 스팸을 다는 입장이나 막는 입장이나 끝나지 않을 창과 방패의 싸움이고 대단치 않은 금칙어들이니 별로 문제 될 것도 없을 것 같아 공개해 본다.

1) 만남 관련: 즉석만남, 즉석 만남, 즉시만남, 즉시 만남, 조건만남, 조건 만남
2) 채팅 관련: 화상채팅, 화상 채팅, 체팅
3) 파트너 관련: 엔조이, 조이 파트너,여성분, 조건녀, 조건여, 조건 여
4) 기타: 미팅 사이트, 미팅사이트(사이트란 말을 넣고 싶지만 이건 일반적으로 많이 쓰일 것 같아 어려울 것 같다), 몸매, 그리고 sora

앞으로 성인사이트 관련 스팸뿐만이 아니고 상업적인 광고 스팸까지 달리게 된다면 더욱 확장 되어야 할 금칙어 리스트지만 아직까지 이 정도로도 성인 스팸에는 선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