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등등

어린이,성인 응급처치법

아이를 키워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이가 아플때, 병원에 가기전 또는 가는 동안 우선 무엇을 어찌 해야 할 지 몰라 난감한 적이 있었을 것이다. 특히나 말을 하지 못하는 영아라면 새파랗게 질리도록 자지러지게 울고 있지만 어디가 아픈지 물어 볼 수도 없고 설령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알았더라도 그런 경험이 처음일때에는 아픈 아이보다도 더 당혹스럽고 안절부절 괴롭기만 하다.
내 아이가 어렸을때, 문득 그런 응급상황이 닥쳤을때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자문을 해 보니 나 또한 별로 아는 것이 없었다.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 찾아낸 어린이 응급처치법을 프린트해서 냉장고에 붙여 두었다. 여기에는 기본적인 심폐소생술뿐만 아니라 벌레에 물렸을때라든지 화상을 입었을 때 등과 같은 생활 주변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유용한 응급처지 정보를 담고 있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하나씩 프린트해서 냉장고나 부엌벽등 잘보이는 곳에 붙여두면 평소 가끔씩 읽어 보거나 급할때 기본적인 처치를 위해 참고 할 수 있어 좋을 듯 하다.

01

이 자료는 부산응급의료정보센터에서 홈페이지에 올린 응급처치 자료중에서 어린이 응급처치에 대한 내용으로 성인응급처치에 대한 내용도 해당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다. 필요하신 분들은 링크를 이용해서 직접 다운로드 하거나 A4 용지에 맞춰 PDF로 만들어 둔 첨부 파일을 프린해서 쓰면 되겠다


invalid-file

어린이응급처치법-PDF(341KB)

invalid-file

어린이응급처치법-그림(2MB)

invalid-file

성인응급처치-PDF

invalid-file

성인응급처치-그림(1.5MB)